항공정비학

항공정비사 자격증 종류와 취득방법

보거슨 2024. 6. 12. 11:38

항공정비사의 정확한 의미는 국가전문자격으로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항공정비사 면장'을 소지하고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항공정비사의 업무는 항공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비행 중 또는 ㄴ지상에서 발견한 결함, 예상되는 결함을 사전에 제거하는 것입니다.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취업에 유리한 순으로는 면장, 산업기사, 기능사등이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자격증
 
1. 항공정비기능사
 
별도의 응시자격이 없어 고등학생들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과목으로는 장비, 기체, 기관, 전자 4가지 종류로 나뉘며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 실기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입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항공기정비, 항공전기/전자정비 2대의 종목으로 통합 개편이 되었습니다.
 
2. 항공산업기사
 
2년 이상의 항공정비 실무경력이 있거나 관련학과를 졸업해야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시험은 1년에 3회 실시되고 학과시험 4과목을 합격하고 실기시험까지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과 실시시험 모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3. 항공정비사 면장
 
항공정비사 면장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응시 자격이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18세 이상으로 연령이 제한되어 있고 관련 대학 이수 및 전문 교육기관 또는 외국 자격증을 보유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개인적으로 취득하는 방법으로는 실무경력 4년 이상이 있어야 하는데 항공정비 면장이 없다면 실제로 운항되는 항공기를 정비할 권한이 주어지지 않아 현실적으로 힘든 방법입니다.
 
항공정비와 관련된 대학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를 해서 취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대학이라고 해서 항공정비 면장을 취득할 자격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국토부 지정을 받은 기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국토부의 지정을 받지 못했다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추가로 실무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시험은 크게 필기형과 실기/구술로 나누어지고 1차로 필기를 합격하면 2차 실기와 구술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는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과목의 종류는 항공법규, 정비일반, 발동기, 기체, 전자전기계기가 있습니다.
 
각 과목은 25문제이고 과목 당 30분이 주어집니다. 70점 미만은 과락이 되지만 5과목을 한 번에 합격을 한 번에 합격하지 않고 한 과목씩 합격을 해도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한 과목을 합격한 뒤 2년이 초과한 과목에 대해서 재응시를 해야 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5과목을 모두 합격한 날 이후부터 2년 이내 실기/구술까지 합격해야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간 내에 합격하지 못하면 필기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면장의 합격률은 평균 10% 정도로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항공정비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위에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