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학

항공기 기체의 구성 폼 - 윙의 형식, 도어 및 창문

보거슨 2024. 6. 22. 13:12

 

- 항공기 윙의 형식

보통 날개에 부착되는 장치로는 대표적인 1차 조종면인 도움날개, 앞전 플랩, 뒷전 플랩과 같은 고양력 장치, 날개 윗면에 장착되어 있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 에어론

항공기 롤링을 위해 날개 뒷전 부분이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는 1타 조종면입니다. 소형 항공기의 경우 양 날개에 각 하나씩 장착되어 있지만 대형 항공기의 경우 각 두 개씩 장착되어 있습니다. 대형항공기의 에어론은 저속에서는 모두 작동하고 고속에서는 안쪽 에어론만 작동합니다. 조종실의 조종간을 좌우로 회전시켜 움직이면 비행 중에 좌우 에어론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동합니다.

 

2. 앞전 플랩

고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에어포일은 두께가 얇고 앞전 반지름이 작아 큰 받음각을 받게 되면 공기 흐름이 박리되어 실속에 들어가게 되면 양력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날개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여 큰 받음각에서도 박리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합니다.

 

3. 뒷전 플램

날개 뒷전에 위치하는 움직이는 면을 밑으로 휘어 캠버를 크게 하거나 날개 면적을 크게 헤서 양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플랜 플랩, 스플릿 플랩, 슬롯 플랩, 파울러 플랩등이 있습니다. 현대 대형 항공기는 2중 혹은 3중 파울러 플랩을 사용해서 강력한 플랩효과를 받습니다.

 

4. 스포일러

날개 윗면에 장착되어 있는 2차 조종면으로 비행 중 에어론을 도와줍니다. 선회 비행을 강화시키는 비행 스포일러와 착륙 시 양쪽 날개의 스포일러가 동시에 대칭으로 올라가서 공기의 저항을 증가시켜 주고 속도 제동역할을 하는 지상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장치가 비행 스포일러와 지상 스포일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5. 안정판

꼬리 날개에 위치하고 비행 중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수평 안정판 - 승강키가 부착되어 상하로 움직여서 비행 중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을 유지하는 키놀이 운동으로 1차 조종면의 역할을 합니다. 승강키 뒷부분에 있는 탭은 승강키의 작동을 도와줍니다. 

 

● 수직 안정판 - 방향키 꼬리날개는 수직 안정판과 방향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행 중에 항공기에 방향 안정성을 제공하고  수평 꼬리 날개와 다르게 동체 구조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수직 꼬리날개 뒷부분에 위치하여 방향키는 좌우로 움직여서 항공기의 요잉 운동을 합니다.

 

6. 조종면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항공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으로 현대의 항공기들은 컴퓨터를 이용해 자동비행 조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7. 착륙장치

지상에 정지하고 있을 때와 이착륙 시 항공기의 무게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착륙할 때는 동체에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8. 엔진 마운트와 나셀

엔진을 기체에 장착하는 지지부로 엔진에서 발생한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셀을 엔진 및 엔진 작동에 필요한 여러 관련 장치들을 수용하고 보호합니다. 유선형으로 엔진을 둘러싼 부분을 카울링이라고 불립니다.

날개 앞전의 밑에 있는 파일론에 엔진을 장착하게 되는데 파일론에는 엔진 마운트와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고 나셀을 파일론 밑에 붙어 있습니다. 노즈 카울, 팬 카울, 역추력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즈 카울은 엔진 흡입구를 싸고 있고 역추력 장치는 항공기가 착륙 시 활주거리 단축을 위해 사용합니다.

 

- 항공기 도어, 창문

 

1. 조종실 창문

창문은 유리, 플라스틱, 방빙가열 필름과 습기 방지 가열 필름의 층 판이고 바깥쪽과 안쪽 창문 표면은 유리이고 바깥쪽 표면을 빗방울 방지 소수성의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창문은 리테이너 링, 습기 실, 압력 실이 있으며 밀폐제는 조립품처럼 링, 실, 창문을 함께 잡아줍니다. 스크루는 어셈블리를 부착시키기 위한 링을 통해 항공기 구조물로 들어갑니다. 가연 필름을 위한 온도 감지기가 있으며 가열 필름과 감지기는 전기 터미널을 갖고 있습니다. 버스 바는 가열 필름을 가열하기 위해 전기 터미널에 열결 되어 있습니다.

 

2. 객실 창문

객실 창문은 객실에 따라 양쪽으로 있습니다. 각각의 창문은 플라스틱 중간과 바깥쪽 창유리를 갖고 있고 실은 어셈블리 창문을 함께 잡아주고 리테이너는 동체에 어셈블리를 고정시켜 줍니다.

객실의 창은 세 겹으로 되어있습니다. 가운데 증간과 바깥 창은 기내의 여압이 외부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맨 안쪽의 창은 방음과 보온의 역할을 합니다. 객실 창에 사용되는 재질은 모두 아크릴 판인데 영하 50도에 가까운 외부의 온도에도 불구하고 객실 창에 성에가 끼지 않은 객실 창의 아래로 보이는 작은 구멍 때문입니다. 세 겸으로 되어 있는 객실의 창은 그 사이가 공기층이고 객실 내에서 여압 된 적정온도의 공기가 그 구멍을 통해 흘러 들어가 바깥 창의 표면 온도를 조절하여 주기 때문에 창이 얼거나 성에가 끼지 않습니다.

 

3. 객실 출입 도어

도어에 있는 창문은 객실 승무원이 도어 바깥쪽 공간이 도어를 열기에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창문은 플라스틱 중간과 바깥쪽 창유리를 같고 있고 실 은 어셈블리에 창유리를 함께 잡아주고 리테이너는 도어에 어셉블리를 고정시켜 줍니다. 안쪽 창유리는 객실 측면 벽 라이닝의 일부분입니다. 객실 출입 도어 창문을 위한 리테이너는 모두 맞물리는 길이와 색이 같습니다.

 

4. 조망 카메라 창문

승객의 오락 시스템으로 지형의 비디오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카메라를 장착하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전방 장비실의 창문의 안쪽에 있고 창문은 동체와 같은 색으로 페인트가 되어 있습니다.